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단백질 덩어리 갈치 효능

by ʘ 2022. 7. 31.
728x90
반응형

두툼한 갈치는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진다. 찌개로 먹어도 좋고 구이로 먹어도 좋다. 단백질은 물론이고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서 몸에 좋은 건 알지만 문제는 가격이라서 큰맘 먹고 사야만 한다. 물론 실 갈치 정도는 그런대로 구매할 수 있지만 이왕이면 굵직한 갈치는 먹어야 먹는 것 같다.

 

갈치 효능

갈치 구이를 젓가락으로 든 모습
갈치 효능

 

소화촉진
갈치는 맛이 산뜻하고 입맛을 돌게 한다. 오장의 기운을 돋우고 위장을 따뜻하게 해 주어 소화가 잘되게 한다. 단백질과 지방이 알맞게 들어 있어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 준다. 나트륨, 칼슘, 인 등 무기질이 풍부해서 성장 발육과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두뇌발달
갈치는 불포화지방산인 EPA, DHA가 풍부해서 기억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두뇌발달에 좋다. 콜레스테롤이 적당히 들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노화, 암, 백내장 등을 예방한다.

 

갈치 먹을 때 이 점은 주의하자
갈치를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설사할 수 있다. 피부병이나 부스럼이 있을 때는 갈치를 멀리하자, 갈치 비늘에 있는 구아닌 성분 때문에 복통과 두드러기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신경안정
갈치 속살에는 트립토판 등 필수아미노산과 칼슘이 풍부해서 예민하고 긴장된 신경을 안정되게 해 준다.

 

성장발육에 좋고 골다공증 예방
칼슘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으며, 인, 나트륨 등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갈치 제대로 먹기

• 채소를 곁들여 먹는다. 갈치는 칼슘에 비해 인산의 함량이 높은 산성식품이다. 호박, 솎음배추, 무청 등과 같이 요리하면 더욱 좋다.
• 껍질을 먹자. 갈치 껍질에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성분이 들어 있어 껍질을 같이 먹는 것이 좋다. 갈치에는 비늘이 없지만 손으로 만지면 은색 가루가 묻어 나온다. 이 가루는 '구아닌'이라는 일종의 유기 염기로 잘 긁어내고 먹어야 한다. 구아닌은 핵산의 일종으로 사람의 유전물질인 DNA의 재료인데, 독성이 약간 있다.

 

갈치찌개 레시피

1. 갈치 한 마리를 비늘을 긁어내고 내장을 제거한 뒤 5cm 길이로 자른다.
2. 애호박(1/2개)은 반달 썰기 하고, 홍고추(30g)와 대파(35g)는 어슷썰기한다.
3. 냄비에 물(1.6l)을 부어 끓인 뒤 갈치와 애호박을 넣고 끓인다.
4. 홍고추, 대파, 고춧가루(2g), 다진 마늘(2g)을 넣고 한소끔 끓인 뒤 소금으로 간한다.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은 호박 효능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은 호박 효능

요즘은 호박 풍년이다. 호박이 몸에 좋은 성분이 많고 하니 챙기지 않을 수가 없다. 텃밭에 심어 놓은 두 그루의 호박 덕분에 이웃과 나눠 먹을 수도 있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기분 좋다.

conion2.tistory.com

비타민 캡슐 피망 효능

 

비타민 캡슐 피망 효능

장 볼 때 피망은 자연스럽게 장바구니에 담는 식재료 중의 하나다. 반찬이 너무 없어서 식탁이 초라할 때 먹기 좋게 잘라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도 되고, 다른 야채와 함께 샐러드로 만들어 식탁

conion.tistory.com

체온이 42도 이상 올라가지 않는 이유

 

체온이 42도 이상 올라가지 않는 이유

체온이 42도 이상 올라가지 않는 이유, 위액이 위세포를 녹이지 않는 이유, 관절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체온이 42도 이상 올라가지 않는 이유 건강할 때, 인간의

conion.tistory.com

연꽃씨 죽 만들기

 

연꽃씨 죽 만들기

연꽃씨는 흥분 잘하는 성격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연꽃씨는 강정 ·강심 작용이 아주 뚜렷해서 괜한 일에 흥분 잘하는 분이나 짜증을 잘 내고 부산을 떠는 사람들에게 좋다. 이런 분들은 마음이

conion.tistory.com

출처: 자연이 만든 음식재료의 비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