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비타민C 메가도스요법, 주의사항 4가지

by ʘ 2021. 3. 17.
728x90

비타민C 메가도스요법을 할 때 꼭 지켜야 하는 주의사항 4가지를 소개합니다. 자신의 건강을 위한 것이니 만큼 지혜로운 건강 챙김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메가도스(megadose)?

고용량의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 비타민c의 권장량인 2000mg이상을 섭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비타민C의 성인 일일 섭취권장량이 한국영양학회 기준으로 75~100mg 정도이고, 상한 섭취 용량이 2000mg정도인 것에 비해서, 메가도스는 그 상한 섭취의 권장량인 2000mg 이상을 섭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비타민C의 권장섭취량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고 오랫동안 그 기준이 확립되지 않은 만큼 절대적인 섭취권장량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우리가 메가도스요법이라 할 때, 그 창시자가 바로 라이너스폴링이라는 사람인데, 라이너스 폴링의 경우는 6~18g, 그리고 현재 메가도스 요법의 유명 인사인 로버트 캐스카트는 4~15g을 일일 비타민C의 메가도스 권장량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메가도스요법이 많은 지지를 받게 된 것은, 비타민C가 몸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입니다. 비타민C가 우리 몸의 부족하게 되면 굉장히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괴혈병입니다. 괴혈병은 잇몸, 뼈, 온 몸의 조직에서 피가 줄줄 나고 나중에는 이빨도 빠지고, 그러다가 결국에는 사망에 이르는 굉장히 충격적이고 심각한 병입니다.

 

출처: 픽사베이

 

사실 비타민C는 과일이나 채소에 굉장히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한 식사를 올바르게 하는 경우라면, 비타민C가 부족해서 병까지 걸리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메가도스요법을 할 때 정말로 주의해야 할 4가지 있습니다.

 

비타민C 메가도스요법 주의사항 4가지

출처: 픽사베이

첫째, 공복섭취는 안 됩니다

비타민C는 식사 중간이나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위 점막을 자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의 위의 산도는 PH2~3 정도이고, 비타민C의 산도는 PH3 정도인데 비타민C의 산도가 위산보다는 조금 낮지만 위장기능이 약화되어 있는 사람이 어떤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게 되면, 위 점막을 자극하여 속 쓰림이 발생할 수 있고,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까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둘째,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 이기 때문에 체내에 수분이 충분할 때 높은 농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픽사베이

셋째, 비타민C 단독으로 섭취해서는 안 됩니다

다른 영양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특히 마그네슘과 비타민 B6인 피리독신 섭취를 늘려 주는 것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이런 영양소들을 같이 섭취해야 신장결석을 발생하게 하는 옥살산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그네슘과 비타민 B6 피리독신이라고 부르는 두 가지를 함께 섭취해야 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넷째, 신장 기능이 안 좋은 사람은 메가도스요법을 절대로 하면 안 됩니다

1000mg이하의 비타민C를 복용하는 경우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고용량의 비타민C를 섭취하게되면 콩팥에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콩팥수치 검사를 해보고 전문의와 상의 후에 메가도스요법을 실시해야 합니다.

 

 

출처: youtu.be/43Ux3lCLq6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