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멜레인(bromelain)은 파인애플에서 추출하는 단백질 분해효소이다. 소장에서 흡수된 후 혈액을 따라 순환하면서 혈액 내 섬유소와 단백질 불순물을 용해하여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장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부작용이 없어 아스피린을 대체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자연치료제로 주목 받고 있다.
▣ 효과
▷염증물질을 용해하여 염증을 제거하므로 축농증, 근육통(운동으로 인한 근육통 포함), 인대 손상, 관절염 등에 효과적이다. 소염진통제 대신 염증 치료에 안전하게 쓸 수 있다.
▷류머티즘 관절염의 항원항체결합체를 용해하여 류머티즘 관절염에 효과적이며, 알레르기 반응의 항원항체결합체를 용해하여 코 알레르기, 음식 알레르기, 두드러기, 천식에도 효과적이다.
▷퇴행성 관절염이든 류머티즘 관절염이든 모든 염증을 크게 감소시키므로, 처방약 코티손제를 먹는 사람의 용량을 낮출 수 있다. 참고로 코티손약은 부작용이 심해 먹는 않는 것이 좋다.
▷브로멜레인은 점액을 묽게 하는 작용이 있어 인후염, 기관지염으로 가래가 있을 때 가래를 쉽게 배출해 준다. 끈적끈적한 가래가 붙어 도무지 나오지 않는 경우 코가 막혔을 때도 효과를 발휘한다.
▣ 사례/ 연구 결과
▷혈액 내 섬유소를 용해하는 작용이 있어 혈액의 응고를 억제한다. 또 혈관벽에 붙은 찌꺼기를 녹여 순환을 좋게 함으로써 중풍, 심장마비를 예방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늘 심장이 답답하다고 했던 50대 부부가 브로멜레인과 칼슘, 마그네슘을 2~3달 먹고 나서 편안함을 되찾았다. 이들은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협심증 초기였는데, 브로멜레인(bromelain)이 관상동맥의 순환을 좋게 하고 칼슘, 마그네슘이 심장박동을 안정되게 도와준 것이다.
▷심장혈관이 좁아져 협심증이 있는 환자 14명에게 하루 500~1000mg을 복용하게 했더니 협심증 증상이 30-90일 안에 없어졌다.
▷권투 선수들에게 브로멜레인 1000mg씩을 하루 4번 복용시켰더니 4일 안에 멍이 사라졌다. 반면 가짜 약을 먹은 권투 선수들은 멍이 없어지는 데 7~14일이 걸렸다. 이로써 브로멜레인이 죽은 피를 용해하여 청소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우수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 과격한 운동으로 인한 관절인대 손상과 염증에도 뚜렷한 효과를 보였다.
▷수술하기 전 2-4일간 브로멜레인을 복용하면 수술 후의 통증과 염증이 이틀 만에 가라앉는 데 비해, 복용하지 않은 그룹은 7일이 걸렸다. 이로써 상처를 빨리 낫게 하는 작용도 입증되었다.
▷항암제를 복용하는 유방암, 난소암 환자 12명에게 브로멜레인을 하루 1000-1500mg씩 6개월~수년간 복용하게 했더니, 암이 더 커지지 않고 전이도 감소하여 항암제 치료효과를 더욱 높여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쥐의 폐암 전이도 감소시켰다.
▷정맥이 막히는 급성 정맥염 환자 73명에게 브로멜레인을 복용하게 했더니,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여 혈액순환이 좋아졌다.
아스피린 등 항염해열진통제의 부작용
아스피린(Aspirin), 애드빌(Advil), 모트린(Motrin), 뉴프린(Nuprin) 등의 항염해열진통제들은 통증을 느끼는 감각과 염증을 차단해 주어 두통, 관절염 등에 널리 복용되고 있다. 또 해열작용이 있어 감기에도 자주 쓰인다. 특히 아스피린은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고 하여 심장병, 중풍 예방용으로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항염해열진통제들은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가지고 있다.
▷장벽을 보호해 주는 물질 생산을 차단하여 위·십이지장궤양에 걸리게 한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매년 2만여 명이 항염해열진통제의 장기복용으로 인한 궤양에 걸려 입원하고, 이 중 약 2,600명이 사망한다.
▷장점막을 상하게 하여 장벽을 새게 함으로써 장에서 알레르기 물질의 흡수를 증가시켜 알레르기 체질이 되게 한다. 이로써 면역을 약화시켜 자가면역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타트라진(Tarlrazne)이라는 인공색소가 있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며 약의 독성이 간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고, 기관지를 축소시킨다. 따라서 간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 천식이 있는 사람, 신기능부전증이 있는 사람은 위험에 처할 수 있다. 미국 유명 프로농구 선수들 중에는 잦은 부상으로 이러한 항염진통제를 정량의 3~4배씩 장기복용하는 일이 많은데, 신장을 많이 상하여 신장이식 수술을 받는 경우도 있다.
▷태반과 모유에도 전달되므로 임신부와 수유모는 절대 복용하면 안 된다. 오래 복용하면 체중미달이나 사산 확률이 높아진다. 12세 이하 어린이도 복용하면 안 되고, 여성은 월경량이 많아질 수 있다. 노인 역시 아스피린의 독성을 해독하는 능력이 약하므로 복용하면 안 된다.
▷심장병, 중풍 예방용으로 많은 사람들이 복용하는 '베이비 아스피린' 역시 일반 아스피린과 성분이 똑같다. 단지 용량이 적은 만큼 부작용이 약간 덜할 뿐이다. 75mg짜리 베이비 아스피린은 150mg짜리 아스피린보다 궤양으로 인한 출혈 확률이 30% 적고, 400mg보다는 40% 적을 뿐이다.
▣ 복용 방법
▷식간공복에 500mg씩 하루 2-3번 복용한다.
▷수술이나 이를 뽑은 후 큰 상처가 났을 때, 박테리아의 심각한 감염을 예방 또는 치료하기 위해 부득이 항생제를 먹어야 할 때가 있다. 이때 항생제 아목실린(Amoxicillin),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과 브로멜레인을 같이 복용하면 항생제의 흡수와 효능을 더 높일 수 있다.
항생제는 소장, 대장 내 나쁜군은 물론 좋은 유산균인 소장군 대장균까지도 다 죽인다. 따라서 항생제를 복용하고 나면 즉시 소장균, 대장균을 보충해 주어야 한다.
▣ 주의사항
▷브로멜레인은 완전한 공복 상태에서 복용해야 하며, 복용 후 최소 1시간 이 내에는 아무것도 먹지 말아야 한다.
▷와파린(Warfarin) 같은 혈전용해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의사와 상의하여 혈전용해제의 용량을 조절해야 한다. 브로멜레인이 혈액을 더 묽게 하기 때문이다.
▷혈액을 묽게 하므로 월경량이 많아지는 경우도 있다.
▷임신부와 수유모는 복용을 금한다.
브로멜레인은 완전한 공복 상태에서 복용해야 하며, 복용 후 최소 1시간 이내에는 모든 음식물 섭취를 금해야 한다.
출처: 우리집 주치의 자연의학, 자연치료제 편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란에 도움이 되는 체이스트트리베리 열매 (0) | 2018.06.01 |
---|---|
골다공증에 매우 효과적인 이프리플라본의 복용방법 (0) | 2018.05.31 |
차이오티의 효능과 주요성분, 식이요법 (0) | 2018.05.30 |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식품의 놀라운 효능 (0) | 2018.05.29 |
용안이라는 열매의 효과, 주요성분, 주의사항, 식이요법 (0) | 2018.05.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