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우리가 먹는 기름 종류 알아봐요

by ʘ 2022. 7. 8.
728x90
반응형

우리가 먹고 있는 기름의 종류에 대해 알아본다. 참기름과 들기름은 직접 짜서 먹는 가정도 많지만 이외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고 먹고 있는 것 같다. 물론 야무지게 살림하는 분들은 그렇지 않겠지만 말이다. 

 

 

우리가 먹는 기름 종류

유리병에 담긴 기름
우리가 먹는 기름 종류

 

 

 참기름

참깨에는 천연 항산화제인 세사몰sesamol이 있어 산화를 방지할 뿐 아니라 간을 도와 해독작용을 하고 심장, 혈관도 깨끗하게 해준다. 또 변비에도 도움이 된다. 참기름은 빛에 산화되므로 갈색 병에 보관하고 주둥이는 작은 것이 좋다.


 들기름

들기름 속에는 뇌와 신경, 망막을 구성하는 DHA와 EPA의 원료인 알파리놀렌산오메가3지방산의 일종이 풍부하다. 김치를 볶거나 나물을 무칠 때, 또는 김을 재울 때 사용하면 맛이 좋으며, 생선 매운탕 등의 비린내와 누린내를 제거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현미유

토코페롤과 토코트리에놀, 오리자놀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므로 일반 식용유에 비해 쉽게 산화되지 않는다. 덕분에 1번 사용한 기름을 보관했다가 3번 정도 더 사용할 수 있다. 맛도 훨씬 고소하다.


• 올리브유

올레인산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고 당뇨와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 포도씨유

리놀렌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므로 고혈압이나 심장병에 좋다.


• 기타

아보카도에는 올레인산을 비롯한 단일불포화지방산이, 등푸른생선에는 리놀레산과 리놀렌산 등 복합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동물성 식품 중에서는 놀랍게도 돼지갈비를 좋은 지방으로 꼽을 만하다. 돼지갈비에 들어 있는 지방산의 50%가량이 단일불포화지방, 그것도 올리브유에 풍부하다는 올레인산이다. 12% 정도는 복합불포화지방으로 오메가-3 지방산에 속하는 리놀레산이 대부분이다.

 

황설탕에 대한 오해

 

황설탕에 대한 오해

단맛을 내는 설탕은 태어나면서부터 좋아하는 원초적 본능이다. 설탕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황설탕에 대한 오해 부분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설탕은 원래 인도를 중심으로 한 지역에서 사탕수

conion.tistory.com

건강한 천연 조미료 만들기

 

건강한 천연 조미료 만들기

가족의 건강을 챙기려면 화학조미료 사용을 줄이고 천연 조미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량의 MSG를 섭취하고 나서 후두부의 작열감, 불쾌감, 근육경련,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

conion.tistory.com

국내산과 수입산 삼겹살 구분하는 방법

 

국내산과 수입산 삼겹살 구분하는 방법

마트에서 국내산과 수입산을 구분하는 방법은 솔직히 모른다. 상품 겉표면에 적혀 있는 걸로 판단할 뿐이다. 그러니 나 같은 사람은 음식점에서 속고 먹기에 딱 좋은 경우다. 이번 기회에 국내

conion.tistory.com

리코펜이 많은 토마토 고르는 방법

 

리코펜이 많은 토마토 고르는 방법

리코펜이 많은 토마토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려 한다. 토마토의 영양 성분 중에서 가장 탁월한 성분은 리코펜(Lycopene)이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물질인 리코펜은 세포의 대사에서 생기는 활

conio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