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장암과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바나나

by ʘ 2022. 5. 20.
728x90
반응형

바나나는 대장암 예방과 고혈압 예방에 탁월한 과일입니다. 코로나 확진후 인후통이 너무 심해서 음식을 넘기기가 어려웠을 때, 바나나가 큰 도움이 되기도 했습니다. 

 

대장암과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바나나

 

대표적인 열대 과일인 바나나는 대개 미숙한 것을 수확하여 숙성시켜 먹습니다. 껍질은 두꺼운 편이나 벗기기 쉽고, 과육은 부드러워 남녀노소할 것 없이 누구나 좋아합니다. 전분, 맥아당, 포도당이 풍부해 달콤한 맛이 나고 향이 뛰어나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반면 지방 함량은 매우 적고 나트륨이 전혀 없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도 꼽힙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막아 주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비타민E, 그리고 식이섬유까지 풍부하여 대장암을 예방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변비로 고민하는 사람이나 변이 단단한 사람은 수분과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바나나에는 항암제처럼 암세포를 공격하여 죽이는 종양 괴사 인자인 생리 활성 물질도 들어 있어서 암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대장암과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바나나

 

게다가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위가 약한 사람이나 갓난아기는 물론이고 병중이나 병후 회복 중인 환자, 노인이 생식하면 좋습니다. 먹고 난 뒤에 바로 에너지를 내 주는 열량 공급원 역할을 하기 때문에 활동적인 일을 하거나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도 추천할 만합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높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비만의 원인이 되므로 하루에 1개 정도 먹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칼륨이 풍부한 것도 바나나의 특징입니다. 칼륨은 몸속의 불필요한 염분을 배출해 주는 작용을 하여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고 체내 수분의 균형을 조절해 줍니다. 그래서 바나나를 먹으면 염분이 문제가 되어 생기는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을 차게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바나나는 말려서 먹거나, 주스, 과자, 케이크, 아이스크림 등에 넣는 등 이용 방법이 다양하지만 가열하면 비타민류가 손실되므로 가능하면 그대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겉껍질에 갈색 반점이 있을 때가 가장 부드럽고 맛있으므로 구입하여 바로 먹을 경우에는 갈색 점이 있는 것을 고르고 익혀 먹을 경우에는 조금 덜익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열대 과일이므로 냉장고에 넣지말고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스무디

*재료 :  바나나 2개, 우유 200ml, 얼음 1컵

1. 바나나는 껍질을 벗겨 믹서에 들어가기 쉽게 자른다.
2. 믹서에 바나나와 우유, 얼음을 넣고 갈아 준다.
3. 갈아진 바나나를 유리컵에 담는다.

※ 레몬즙을 한 방울 떨어트리면 색이 오랫동안 변하지 않는다. 기호에 따라 통조림 파인애플을 2조각 정도 넣으면 좀 더 상큼한 맛의 스무디를 즐길 수 있다.

 

출처: 유태종 박사가 추천하는 장수식품 88가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