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죽상동맥경화를 방지하는 크로미움(Chromium)의 효과와 복용방법

by ʘ 2018. 6. 7.
728x90
반응형

 

크로미움은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강하시키고 죽상동맥경화를 방지하는 당 대사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서구식 식단에는 대체로 크로미움이 결핍되어 있으며 정제된 흰 밀가루, 백미, 당분을 먹으면 크로미움이 감소하고 운동을 하지 않아도 감소한다.

 


크로미움은 세포의 인슐린에 대한 민감도(insulin resistance)를 높여 혈당이 세포 내로 잘 들어가게 한다. 또 공복혈당치를 낮춰주고 인슐린 수치를 감소시키며 인슐린 수용체의 수를 늘려 준다당뇨환자는 이런 작용이 순조롭지 않아 혈관 안의 혈당이 높아지는 것이다. 또한 크로미움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높여준다.

 


▣ 크로미움의 효과


▶당뇨 환자는 크로미움 수치가 보통 사람보다 40%가량 낮으며, 혈당이 올라가 칼로리가 열량으로 소모되지 못하고 살이 찌게 된다.

 

▶단것을 몹시 먹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혈당 대사가 잘 안되어 저혈당이 되기 때문이다. 이들은 본능적으로 단것을 찾게 되고 단것을 먹으면 즉시 저혈당이 해소되지만, 인슐린을 증가시켜 당뇨가 되기 쉽고 비만하게 된다. 이 경우 크로미움을 복용하면 약 4주 후부터 단것을 덜 찾게 된다.

 

▶건선환자는 대체로 정제된 설탕 종류와 흰 빵, 백미를 즐겨 먹어 인슐린과 혈당이 높으므로, 혈당을 내리는 크로미움이 부족할 수 있다.


▶크로미움은 녹내장에도 효과가 있다. 설탕 등의 고혈당은 콜라겐 조직을 심하게 상하게 하며, 특히 모세혈관이 많은 안구와 신장을 상하게 한다. 당뇨 환자가 녹내장과 신장합병증에 잘 걸리는 이유를 여기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4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비타민 C나 크로미움이 부족하면 안압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크로미움은 인슐린의 민감도를 높여 혈당 대사를 증진시킴으로써 피부당뇨라 할 수 있는 여드름 치료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복용 방법


▶하루 안전 권장량은 50-200mcg이다. 건선은 하루 400mcg, 여드름과 녹내장 환자는 하루 200~400mcg가 적당하다 크로미움은 종합 당뇨제품에 대개 200mcg가량 포함되어 있으므로 따로 추가할 필요는 없다.

▶크로미움은 200mcg 이상씩 장기복용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하루 500mcg씩 6주간 복용하고 신기능부전이 된 여성이 있고, 하루 1,200~2400mcg씩 4-5개월 복용하고 신기능부전이 되었다는 보고도 있다.


 

 

 

▣ 주의 사항

 

▶임신부나 수유모는 200mcg 이상 복용하지 말아야 하며, 저혈당이 있는 사람은 혈당을 더 내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출처: 우리집 주치의 자연의학, 자연치료제 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