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골다공증일 때 칼슘 많이 섭취하는 방법

by ʘ 2022. 8. 8.
728x90
반응형

중년, 특히 폐경을 앞뒀거나 폐경이 와 버린 여성분들은 골다공증이 급격하게 오기 때문에 신경 써야만 한다. 노인분들을 보면 너무도 허무하게 뼈가 부러져 버린다. 그렇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 칼슘을 가능한 많이 섭취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골다공증일 때 칼슘 많이 섭취하는 방법

우유를 따르고 있는 모습
골다공증일 때 칼슘 많이 섭취하는 방법

 

말린 멸치를 많이 먹는다
칼슘의 보고라고 일컬어지는 멸치는 뼈째 먹는 생선이므로 어떤 식품보다 많은 양의 칼슘을 섭취할 수 있다. 칼슘 외에 회분, 철분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해서 우리 몸의 골격과 치아 형성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멸치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하얗고 딱딱하게 잘 마른 것으로 골라 멸치볶음을 하거나 기타 여러 가지로 응용해 매끼 먹어도 록 한다.

칼슘 외에도 각종 미네랄이 풍부한 멸치는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


■ 미역을 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다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미역은 뼈와 치아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역의 끈끈한 물질인 알긴산은 배번도 원활하게 해 주어 신체의 모든 기관이 노쇠해져 가는 노인들에게는 여러 모로 유익하다. 미역을 살짝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국을 끓여 섭취하면 소화가 잘 안 되는 산성 식품인 달걀이나 고기·생선 등을 같이 먹었을 때도 산도를 중화시켜 소화를 쉽게 한다.

 

우유를 된장국에 넣고 끓여 먹는다. 오래 끓이면 단백질이 응고되므로 주의한다.

 

우유를 된장국에 섞어 먹는다
칼슘을 섭취하기에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은 우유를 마시는 일이다. 우유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정당의 작용에 의해 흡수율이 매우 높다. 된장국을 끓일 때 우유를 적당량 넣는다.

■ 적당한 운동이 뼈에 칼슘을 정착시켜 준다
적당한 운동은 칼슘이 뼈에 정착되는 것을 도와준다. 그 단적인 예가 바로 투병 중인 환자들인데, 아들은 오랫동안 누워서 지내기 때문에 뼈가 약해져서 골다공증 증세가 나타난다. 이렇게 운동부족으로 골다공증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서 뼈에 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 일광욕을 하면 뼈가 튼튼하게 된다
일광욕을 해서 피부에 자외선을 쬐게 하는 것도 뼈에 아주 중요하다. 자외선이 몸속의 프로비타민 D를 활성화하고 이것이 활성형 비타민 D가 되어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다.


■ 햇볕에 말린 무말랭이를 무쳐 먹는다
무는 우리에게 친숙한 채소로 예부터 '무를 많이 먹으면 속병이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영양가가 풍부하다. 무는 뿌리보다 잎에 칼슘이 더 많이 들어 있는데 무 잎을 삶은 시래기나물을 섭취하면 좋다. 무를 손가락 굵기만 하게 썰어 말린 무말랭이는 햇볕에 충분히 말린 식품이기 때문에 비타민 D를 많이 필요로 하는 골다공증 환자에게 더없이 좋은 식품이다.
잘 말린 무말랭이를 물에 불려 물기를 완전히 뺀 다음, 적당량의 고춧가루, 다진 마늘, 채로 썬 파, 약간의 설탕, 깨소금 등을 넣고 무친다. 식성에 따라 참기름을 넣어 먹으면 영양가를 더욱 높일 수 있다.

 

단백질 덩어리 갈치 효능

 

단백질 덩어리 갈치 효능

두툼한 갈치는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진다. 찌개로 먹어도 좋고 구이로 먹어도 좋다. 단백질은 물론이고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서 몸에 좋은 건 알지만 문제는 가격이라서 큰맘 먹고 사

conion2.tistory.com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은 호박 효능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은 호박 효능

요즘은 호박 풍년이다. 호박이 몸에 좋은 성분이 많고 하니 챙기지 않을 수가 없다. 텃밭에 심어 놓은 두 그루의 호박 덕분에 이웃과 나눠 먹을 수도 있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 기분 좋다.

conion2.tistory.com

몸 속에 쌓인 쓰레기를 배출하라

 

몸 속에 쌓인 쓰레기를 배출하라

몸속에 쌓인 쓰레기. 음식을 너무 함부로 먹고 있기는 하다. 좋지 않다는 건 알지만 식탐을 물리치기에는 맛있는 음식들이 주변에 너무 많다. 하지만 몸에 문제가 생기고 있기 때문에 마음 놓고

conion2.tistory.com

출처: 증세별 내몸 내가 쉽게 체크하는 법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부의 냄새가 걱정될 때  (0) 2022.08.09
머리카락 트러블 예방법  (0) 2022.08.09
허리 아플 때 혈액순환에 좋은 식품  (0) 2022.08.08
눈 운동에 좋은 간단한 방법  (0) 2022.08.08
탱자 물 만들기  (0) 2022.08.07

댓글